<2024 전주전통술박물관 상설교육> 홈술빚기 클래스 2기
2024년 홈술빚기 클래스 2기의 3번째 강의가 열렸습니다. 지난 5월 찾아오는 양조장을 예쁘게 꾸며주시고, 맛있는 술로 함께 해주신 공동체 공간 수작의 김유녀 이사님께서 '누룩의 이해: 이화곡 빚기'를 주제로 강연해주셨습니다.
정말 좋은 누룩강연도 강연이지만, 이미 시작부터 비주얼과 입안을 사로잡은 이사님의 솜씨!!
오늘의 주제인 이화곡을 이해하기 위해, 이화주를 직접 맛보며, 이화주를 활용한 다양한 종류의 음식을 먼저 먹게 해주셨습니다. 금가루가 뿌려진 이화주를 한 입 맛보며, 카나페와 누룩빵, 그리고 이화주 소스까지... 정말 눈과 입이 행복해진 시간이었습니다.
이렇게 이화주에 대한 선 경험 후, 이화주와 이화곡에 대한 강의를 시작하셨습니다.
강의 후, 직접 이화곡, 아니 이화국을 빚어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전통적인 방식과 함께 이를 개량해 진화한 방식까지 다양한 방법을 알려주시고, 직접 실습할 수 있도록 안내해주셨습니다.
이화국 안에 습기가 잘 모일 수 있도록 촉촉히 수분을 주며 체에 거르는 방법! 쉽지만, 이 또한 어려웠던 우리들.
전통방식으로 동글동글한 란형을 만든 수제자(?) 선생님! 굉장한 힘으로 강하게 뭉치느라 손목이 아프셨을 것 같습니다...
모든 작업을 마치고, 앞으로 3주 후에 빚어질 이화주를 기대하며 부푼 기대감을 안고 마무리 Q&A 시간을 가졌습니다. 조금씩 술에 대한 즐거움, 그리고 술을 빚는 기쁨을 알아가는 홈술빚기 클래스 2기 여러분을 응원합니다!! 다음 주에 뵙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