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검색
전주전통술박물관

제 16 부 사상의학과 술 3부

3. 소양인

1) 체형과 용모

흉곽이 발달하고 허리 아래가 약하다. 몸은 뚱뚱하지 않은 편이며 걸음걸이가 가볍고 불안정해 보인다. 머리는 앞뒤가 나오거나 둥근 편이며, 얼굴은 명랑하고 특히 눈이 반짝인다. 입술은 얇고, 턱은 뾰족하며 피부는 희지만 윤기가 적고 땀이 별로 없다. 말소리는 낭랑하고 쓸데없는 이론을 싫어하며 논리가 부족하다. 보기에 경솔하고 무슨 일이나 빨리 시작하고 빨리 끝내기 때문에 실수가 많다. 여자는 자궁이 약하고 남자는 양기부족이 많다.

2) 음주방법

열이 많고 음(陰)이 부족하기 쉬운 체질이므로 생맥주가 좋으며 양주나 고량주류는 많이 마시면 좋지 않다. 양주나 고량주를 소양인이 많이 마시면 혈열(血熱)이나 조열(燥熱)이 잘 생겨 번열(煩熱)이나 종기(腫氣)가 발생되기도 한다. 안주는 돼지고기, 굴, 전복, 새우, 배추, 오이, 수박, 참외, 파인애플 등이 좋다. 과음 후에는 특히 변비가 생기지 않게 주의해야 하며 배춧국, 야채즙, 오이냉채, 복어국 등이 도움이 된다. 이 체질의 주독(酒毒)을 빨리 푸는 약으로는 육미지황탕(六味地黃湯)이나 사령산(四笭散) 등이 있다.

3) 이로운 음식

어육류 : 돼지고기, 계란, 굴, 해삼, 게, 새우, 전복

과실류 : 수박, 참외

채소류 : 배추, 오이, 가지, 호박

곡물류 : 보리, 팥, 녹두, 참깨

4. 태양인

1) 체형과 용모

목덜미가 실하고 머리가 크다. 얼굴은 둥근 편이고 살이 비후하지 않으며, 보통 이마가 넓고 광대뼈가 나왔으며 눈에는 광채가 있다. 척추와 허리가 약하여 오래 앉아 있지 못하고 기대어 앉기를 좋아한다. 여자는 몸이 건강해도 불임이 되는 경우가 많다.

2) 음주방법

간이 비교적 약하고 열이 많기 때문에 술이 잘 받지 않지만 술을 좋아하는 사람도 많다. 건강이 좋지 않을 경우에는 화를 잘 내고 다른 사람의 의견을 무시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술자리에서는 주의가 필요하다. 술은 생맥주가 괜찮은 편이고 소주, 양주 등은 좋지 않다. 태양인이 알코올 도수가 높은 술을 많이 마시면 음식을 토하거나 거부하는 증상인 반위증(反胃證)이 잘 생기고, 혹은 다리에 힘이 빠져 걸음이 불안전해지는 수가 있다. 안주는 화학조미료를 첨가한 것은 모두 해롭고 조개류, 포도, 머루, 다래, 김, 신선한 야채 등이 좋다. 특히 소변이 시원하게 나와야 하므로 조갯국, 포도주스, 야채주스 등이 도움이 된다.

3) 이로운 음식

해류 : 조개류

과실류 : 포도, 앵두, 다래, 모과, 감(건시)

곡물류 : 메밀, 채소류는 모두 좋음

♠ 술관련 속담

▦ 며느리 술값은 열 닷 냥, 시어머니 술값은 열 냥이라고.

① 집안이 안 되려면 술 잘 먹는 며느리가 들어온다는 뜻.

② 일의 선후가 바뀌었다는 뜻.


조회수 1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제주란?

제례에 있어 술은 필수다. 제사상에 빠져서는 안되는 것이 제주다 오래전 우리 조상들은 술이 없으면 제사를 지낼수 없는 것으로 여겼다. 특히 사대부 집안이 그랬다. 그런 까닭에 제주 준비는 주인의 소임으로 여겨 온갖 정성을 들였다. 영남지방에선...

“‘한산소곡주’ 일본 술의 모태”

“‘한산소곡주’ 일본 술의 모태” 한,일 FTA협상에 따라 일본 술의 국내진출을 앞두고 백제시대의 한 민속 전통주가 일본으로 전래된 것으로 밝혀져 상당한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이같은 사실은 일본 사서인 고사기의 중권에 “베짜는 기술자인...

Comments


bottom of page